남자의 취미생활

일본 애플페이 스이카 카드 발급 및 등록방법, 한국은 언제되냐

일본 애플페이(Apple Pay)? 스이카(Suica)?

오늘은 일본생활이나 여행을 오시는분들에게 유용한 스이카(Suica)를 애플페이를 이용해서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볼까 합니다. 일단 여기서 스이카(Suica)란? 일본 여행을 한번이라도 오신분들은 아마 한번이라도 지하철, 편의점, 식당등에서 한번쯤은 보셨을텐데 우리나라의 티머니 카드와 비슷한 교통카드, 편의점, 식당 등등에서 사용되는 선불카드입니다.

 

지역별로 다양한 교통카드 있고 사진에는 없지만 훗카이도 사피카, 오키나와 오키카라는것도 존재합니다. 대부분 호환이 가능하지만 참고로, 제가 현재 거주중인 오키나와는 자체적인 교통카드외에는 전부 호환이 안됩니다. 단 스타벅스, 맥도날드, 편의점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본 거주중이신 뿐만 아니라 여행하시는분들에게 애플페이 스이카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바로 일본은 한국보다 동전 종류가 많아서 매번 현금을 꺼내서 계산하기가 불편합니다. 하지만 애플페이 스이카를 사용하면 매번 현금을 꺼내지 않아도 되고 잔돈도 안생기고 편의점,식당, 쇼핑몰 등에 대부분 결제가 가능합니다. 스이카는 애플페이를 지원해서 본토로 여행을 가신다면 핸드폰 하나만으로도 여행이 가능합니다.

 

 

일본 스이카(Suica) 등록방법

첫번째, 스이카 실물카드를 사서 애플페이에 등록을 합니다. 가장 간단방법이지만 현재 제가 거주하고 있는 오키나와에서는 스이카 실물카드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스이카는 동일본지역에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두번째, 제가 이용한 방법이기도 한 스이카 어플에서 회원가입 모바일 카드를 만들어 애플페이 등록을 합니다. 저는 이 두번째 방법으로 하나하나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애플페이 지원기기]

- 일본에서만 판매된 기기 : 아이폰7, 아이폰7+, 애플워치 시리즈2

- 전세계에서 판매되는 기기 (국내포함) : 아이폰8, 아이폰8+, 아이폰X, 애플워치 시리즈3 (아이폰7, 아이폰7+, 국내판 및 아이폰6s 이하는 이용불가능)

 

일본 스이카(Suica) 모바일 카드 발급 후 애플페이 등록하기

일단 스이카 모바일 카드 발급에 앞서 우리나라는 애플페이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위 사진에 나와있는데로 설정->일반->언어 및 지역 으로 들어가서 지역을 '일본'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애플웰렛에 들어가면 위에 '카드추가'라는 새로운 창이 생깁니다. 참고로, 일본 애플페이에 한국에서 발급받은 신용카드 바로 등록하려고 했지만 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일본에서 발급 받은 신용카드나 선불카드만 가능한것 같습니다.

 

 

다음 애플스토어에서 스이카 어플을 다운로드 후 우측 하단버튼 'Suica발행'을 클릭합니다. 그럼 카드 종류를 선택하라는 창이 나오는데 3가지 종류가 있는데 기명식, 무기명, 정기권 옵션이 있는데 무기명으로 실물카드 발급받으면 양도가 되는 대신 잃어버리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이는 모바일 카드도 동일해서 초기화등 데이터로 날렸을 경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무기명은 모바일 발급시최초 충전이 애플페이로만 되서 한국카드로는 발급이 불가합니다. 정기권은 말그대로 정기권, 저희는 그냥 가장 처음 옵션인 기명식으로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간 다음 가장 밑에 있는 '회원등록'을 클릭합니다

 

 

대충 위의 회원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 저야 일본에 거주하고 있어서 입력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지만 한국에서 여행 오시는분들은 이름, 우편번호, 휴대폰번호 이 3가지가 가장 문제될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름은 밑에 링크 참고하셔서 한자, 히라나가로 채우시면 되고 우편번호 같은 경우에는 그냥 구글맵으로 게스트하우스나 호텔 찾으셔서 아무 우편번호나 넣으시면 됩니다. 휴대폰 번호는 그냥 한국 휴대폰 번호 그대로 넣어도 됩니다. 그래도 모르겠다 하시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그리고 가장 밑에 부분은 신용카드 등록인데 신용카드로 바로 충전도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해놨습니다. 편의점에서 쉽게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신용카드를 등록하신다면 카드번호, 유효기간을 넣고 나면 CVC값 입력창이 뜹니다. 비자, 마스터카드는 뒷면에 있는 숫자 3자리, 아멕스는 앞면에 있는 4자리 입력하시면 됩니다. 충전최소금액은 1000엔부터 가능합니다. 참고로, 저는 아멕스로 진행 했는데 국내 비자, 마스터는 진행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급적이면 아멕스나 JCB 로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충전을 하면 애플페이에 스이카 카드가 등록되면서 1엔 가승인과 함께 1000엔이 충전이 됩니다. 사진처럼 팝업이 뜨면 최종완료. 스이카 어플, 애플페이에 등록된 모바일 카드 잔고충전은 스이카 어플, 애플페이, 편의점등에서 가능합니다. 이렇게 애플페이 스이카 발급 및 등록까지 자세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오키나와에서는 교통카드로써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편의점이나 쇼핑몰에서 사용해봤는데 그냥 기계위에 대기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되니 너무 편리합니다. 이런저런 문제가 있겠지만 IT 강국인 한국에서 왜 아직까지도 애플페이가 도입되지 않는지 의문이고 애플페이 도입이 시급합니다.

 

'리뷰활동 > 애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맥 27인치 애플농장 끝판왕  (0) 2020.02.02
애플워치3 가성비 최고  (0) 2020.01.24
에어팟 프로 노이즈 캔슬링 신세계다.  (0) 2019.12.25
아이폰텐 사용기  (0) 2019.12.24
아이폰X 언박싱  (0) 2019.12.22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